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Ubuntu의 시간을 한국 표준 시간(KST)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우분투 설치와 한글 설정 등 기타 설정에 관해서는 아래 이전 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우분투를 설치하고 따로 Timezone(시간대)를 설정하지 않으면 기본 설정으로 미국 태평양 시간인 PST로 표시 됩니다. 

(서머 타임 적용 기간의 경우 PDT)


하지만 한국에서 우분투를 사용하신다면 한국 표준 시간인 KST 로 바꿔주는 것이 편하기에 한번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터미널을 실행시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 date



현재 시간을 확인하는 명령어로 우분투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표준 시간을 보여줍니다.


날짜와 함께 시간 뒤에는 PDT(서머 타임 기준 미국 태평양 표준 시간)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 tzselect



만약 이 명령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발생하면 아래 명령어를 통해 tzselect를 설치해주세요.


$ apt install tzdata



설치가 되어 있고 tzselect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대륙을 선택하는데 4) Asia 를 선택하면 됩니다.


#? 뒤에 4를 입력해주세요.




입력하고 나면 국가를 선택해야하는데 23) Korea (South) 를 선택하시면 되니 이전과 마찬가지로 23을 입력해주세요.




이때까지 설정한 결과를 최종적으로 보여주는 화면으로 여기서 1을 입력하시고 재부팅하면 한국 표준 시간인 KST로 보여지게 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여기까지 했을 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설정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메시지는 제가 직접 홈디렉토리에 있는 .profile 파일에 한 줄을 추가 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직접 추가해주기 위해서 아래 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홈 디렉토리로 일단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 cd ~



홈 디렉토리 내 모든 파일 목록을 보기 위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LS -AL 을 모두 소문자로 바꿔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 ls -al



명령어를 입력하고 홈 디렉토리 내 있는 모든 파일 목록이 출력된 것을 확인해주세요.


그 중 .profile이라는 파일을 열기 위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 vi .profile



위 사진과 같은 창이 떠서 vi 편집기로 집입하셨으면 제일 마지막 줄로 이동하셔서 아래와 같은 소스를 한줄 적어주세요.


TZ-'ASIA/SEOUL'; export TZ



vi 편집기를 저장해 주시고 재부팅하시면 아래와 같이 표준 시간이 KST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잘 오셨다면 우분투에서 한국 표준 시간 설정을 완료한 것입니다.


오늘도 여기까지 따라하신다고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뵈요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