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nux/Ubuntu

[Ubuntu] Ubuntu 18.04 LTS 설치

Gabii_Y 2018. 6. 24. 08:20




이번 포스팅은 리눅스의 배포판 중 하나인 Ubuntu 18.04 LTS 버전을 VM Ware에 설치해보겠습니다.



우분투는 데스크탑용과 서버용 등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유형으로 나뉘는데,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우분투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데스크탑용을 기준으로 설치하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우선 우분투 설치 파일인 iso를 받으러 공식 홈페이지인 https://www.ubuntu.com 로 들어가주세요.





공식 사이트로 이동하면 첫 화면의 모습인데, 상단의 Downloads 메뉴로 이동해주세요.





우분투를 서버용이나 기타 다른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Ubuntu Desktop 탭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Ubuntu Desktop 탭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가장 최신의 버전 우분투를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Help shape the future of Ubuntu 라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해당 사이트는 사용자의 선택으로 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페이지이니, 놀라시지 말고 조금만 기다리시면 저장위치를 선택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우분투는 "무료" 리눅스 배포판 입니다.)


원하시는 위치에 우분투 설치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 되면 아래와 같은 iso 파일이 하나가 해당 위치에 만들어져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VM Ware에 설치하는 작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VM Ware를 준비해주시고, 우분투를 VM Ware에 설치하기 위해서 새로운 가상 머신을 생성해 주세요.





메뉴의 File 탭에서 New Virtual Machine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저희는 먼저 우분투 설치 파일인 iso 파일을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였기에, Install disc image file(iso) 를 선택하여줍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받은 iso 파일을 Browse를 통해 찾아 해당 iso 파일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네모 검은색 박스 내에는 우분투 설치파일인 iso가 다운로드된 경로가 나오게 됩니다.





Full name은 이름, User name은 사용자 이름, Password와 Confirm은 비밀번호와 비밀번호 확인을 위한 것입니다.

(User name은 쉽게 말해 터미널 창에 뜨는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영어 소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Full name으로 지정한 이름이 계정 ID이고, Password로 지정한 것이 비밀번호 입니다.


해당 계정으로 처음 우분투를 실행할 때 로그인 할 수 있으니, 까먹지 않도록 잘 기억해 두세요!!





Virtual machine name은 VM Ware에 표시 될 가상 머신 이름으로, Library 창에 지정한 이름으로 목록이 만들어 집니다.


아래 Location은 우분투 가상 머신이 설치 될 위치를 묻는 것으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곳으로 하거나, 새로운 위치를 Browse를 통해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가상 머신의 최대 용량을 GB 단위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너무 작게 설정하면 설치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사용하시면서 불편할 수 있기에 기본으로 설정된 20GB 이상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는 가상 디스트를 하나의 파일로 둘 것인지, 나누어 여러 파일로 둘 것인지를 묻는 것이므로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둘 중 어느 것을 해도 무관하거나 잘 모르겠다고 하실 때는 아래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 로 선택해주세요.





가상 머신을 설치하기 전 최종 단계로 이때까지 설정한 사항들이 맞는지 검사를 하고, 하드웨어 부분을 조절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때까지 설정한 사항들은 네모 박스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하드웨어 부분을 조정하시고 싶으시면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는 Customize Hardware로 들어와 Memory를 1GB에서 2GB로 늘려줬습니다.

이 부분은 필수적인 것이 아니기에 각자의 사용 목적이나, 설치 환경 등 본인에게 편한 설정대로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Finish를 클릭하고 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우분투가 정상적으로 부팅되는데, 위는 우분투 부팅 화면입니다.


VM Ware에서도 우분투 설치 이후에는 각자가 설정한 가상 머신의 이름대로 왼쪽 Library 창과 위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설치 시 지정한 계정 이름이 초기 잠금 화면에 뜨게 되고 사용하고자 하는 계정을 선택해 지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우분투 설치와 부팅이 완료되고 난 후 첫 화면입니다.


여기까지 성공하셨다면 우분투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이제 사용하실 일만 남았습니다!! :)



모두 우분투 설치하신다고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해당 우분투에서 한글 설치와 한글 입력에 대해 다룰 예정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