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우분투를 설치하고 우분투의 여러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먼저 세팅해야하는 root 계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buntu 18.04 LTS 버전 기준 (블로그 포스팅 작성 기준 가장 최신 버전) 의 환경에서 진행하겠습니다.


해당 버전의 설치나 한글 설정에 대해 알아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Ubuntu 가 없으신 분들은 이전 글들을 참고하여 우분투를 설치해 주시고, 준비가 되셨다면 아래 단계를 따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우분투에서 터미널을 실행시켜 주세요.



우분투 초기 화면의 좌측 하단에 보시면 3x3 의 점 9개를 보실 수 있는데, 쉽게 생각해서 메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메뉴에 들어가셔서 terminal, 혹은 한글 설정을 완료 하셨다면 터미널 이라고 검색하시면 위 그림처럼 까만 네모의 프로그램이 뜨게 됩니다.




터미널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이전에 따로 설정이나 설치한게 없고, 한글만 설정했다는 기준에서 root 설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Linux/Ubuntu를 처음 설치하시게 되면, 설치하실 때 처음 등록했던 계정만 존재하고 root 나 기타 계정에 대한 설정은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Linux/Ubuntu의 관리자인 root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 설정을 가장 먼저 해줘야 합니다.



우선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해주세요.


$ sudo passwd root



" 새 UNIX 암호 입력 : " 이라는 문구가 출력되면 root에 설정하길 원하는 문자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치면 입력된 암호 확인을 위해 재입력란이 출력됩니다.,


해당 재입력란까지 동일하게 입력을 마치면 root 암호에 대한 설정은 완료 됩니다.



그리고 Unix와 Linux는 암호를 입력하실 때, Windows나 웹 사이트처럼 암호가 마스킹된 상태로 뜨는 것이 아니라, 입력 상태를 볼 수 없습니다.


입력하실 때 키보드 입력을 받고 있는 상태니 암호 작성 시 터미널 화면에 출력되지 않는다고 해서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은 root 계정의 암호를 설정하였으니, 일반 사용자 계정에서 root 계정으로 변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Ubuntu 기준으로 터미널 창에 있는 "$" 표시는 현재 터미널에 접속 중인 사용자가 일반 사용자임을 나타냅니다.


아래 명령어 두개는 root 계정으로 전환하기 위한 명령어이고, exit 명령어는 root 계정에서 로그아웃하여 일반 사용자로 돌아가기 위한 명령어입니다..


두 명령어를 모두 실행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 root 계정 로그인 명령어

$ su

$ su root


// root 계정 로그아웃 명령어 (일반 사용자로 계정 전환)

$ exit



root 계정 로그인 명령어인 "$ su" 또는 "$ su root" 를 입력하시면 암호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설정한 root 계정 암호를 입력하시면 명령어를 입력하는 곳 좌측의 계정란이 변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abii@ubuntu:~$ 로 있던 창이 root@ubuntu:/home/gabii# 으로 변환되어 있는데 이는 성공적으로 root 계정에 로그인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it 명령어의 경우 root 계정에서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전환하는 명령어로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면 다시 일반 사용자인 gabii 계정으로 돌아와 계정란에도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root 계정 암호를 설정하고, 일반 사용자에서 root 계정으로, root 계정에서 일반 사용자로 계정 전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성공적으로 root 계정 설정과 계정 전환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여기까지 따라오신다고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뵈요~~

'Linux > Ubuntu' 카테고리의 다른 글

[Ubuntu] vim 설치 및 설정  (6) 2018.06.27
[Ubuntu] 한국 표준 시간(KST) 설정  (1) 2018.06.26
[Ubuntu] Ubuntu 18.04 LTS 한글 설치 및 설정  (4) 2018.06.25
[Ubuntu] Ubuntu 18.04 LTS 설치  (1) 2018.06.24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