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한 Python의 가장 최신판 Python 3.7.0 버전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파이썬 설치가 처음이거나, 파이썬 설치 시 제공하는 기본 값으로 사용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설치할 수 있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환경 변수까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Python 설치 파일을 받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인 https://www.python.org/ 페이지나 Python 3.7.0 다운로드 페이지인 https://www.python.org/downloads/ 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저는 설치 파일을 바로 받을 수 있도록 두번째 url로 접속하여 위와 같은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왼쪽 중간의 Download Python 3.7.0 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다른 버전의 파이썬을 받고 싶으시면 페이지의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첫번째 노란 박스의 Install Now 를 선택하시면 설치 경로와 구성 요소를 디폴트 값으로 설정해 주기에 Install Now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Install Launcher for all users와 Add Python 3.7 to PATH를 선택해주세요.


Install luancher for all users는 등록된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 경로를 지정하는 것이고, Add Python 3.7 to PATH는 환경 변수를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쉽게 파이썬 설치와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Install 을 진행하면 위와 같은 상태바가 뜨게 되는데, 잠깐동안 기다려주면 됩니다.




Setup was successful 이라는 창이 뜨면 최종적으로 파이썬 설치가 끝나고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단의 Disable path length limit은 환경 변수의 길이 제한을 해제하는 옵션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파이썬 설치 완료 창을 닫고 WIndow 키를 이용해 확인해보면 최근 추가한 앱으로 Python 3.7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cmd 창을 열어 아래와 같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md 창에 python을 명령으로 치면 Python 3.7.0 으로 버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작동 확인을 위해 print("Hello Gabii_Stoty :)") 를 작성해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볼 수 있습니다.



Python의 경우 cmd를 이용해 프로그래밍 할 수 있지만, 파이썬으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IDLE 또한 잘 작동하는지를 확인해주세요.



파이썬이 제공하는 IDLE를 열어 cmd 창과 마찬가지로 print를 이용해 문자열을 출력하여 작동을 확인합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파이썬의 설치가 완료되었고, 정상적으로 파이썬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부터는 파이썬을 재설치 하시거나, 파이썬 폴더를 이동해 경로를 수정해야할 필요가 있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저의 경우 두가지 모두에 해당하는 케이스로 문제를 해결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파이썬을 편하게 이용하기 위해 Python 폴더를 기존 경로가 아닌 C 드라이브 아래에 위치 시켰습니다.

(파이썬 폴더는 python.exe 파일을 포함하는 폴더를 의미합니다.)



노란 박스의 경로에 파이썬을 이동시켰는데, 이 경우 환경 변수를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우선 시스템 속성의 환경 변수를 선택해주세요.




Path를 수정해야하는데 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가 존재합니다. 이중에서 사용자 변수의 Path를 확인해보시고 사용자 변수 Path 내에 Python에 대한 내용이 있다면 모두 삭제해주세요.


특히나 파이썬을 재설치 하시는 분들은 이전 버전에 대한 환경변수는 필수적으로 삭제해주셔야 새로운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변수에 PythonPath 가 따로 존재한다면 그 항목 또한 삭제하시면 됩니다.


모든 환경 변수는 시스템 변수에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스템 변수 설정에서 위 사진처럼 노란 박스 내의 경로를 추가하여 줍니다. 


저와 같이 C 아래 파이썬 폴더가 위치해 있다면 똑같이 작성해주시면 되고, 아니라면 각자의 경로에 맞춰 작성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환경 변수 창과 시스템 속성 창 모두 확인 버튼으로 창을 닫아주세요.



마지막으로 바꿔줘야 할 것은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위한 IDLE 파일인데 폴더를 이동하고 나면 IDLE 실행이 안될 것입니다.


이때 IDLE 바로가기 파일의 속성을 확인해주세요.



하단의 파란색 박스 2개 중 위의 박스는 원래 대상에 지정되어있던 경로입니다. 

(대상의 경로가 끝까지 보이지 않아 따로 작성하였습니다.)


이 경로대로 되어 있다면 링크된 파일이 위치한 경로와 다르기에 IDLE가 작동하지 않는 것인데, 이 경로를 아래 노란 박스 내의 경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개행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한줄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_


이 단계를 마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파이썬 경로 이동과 재설치에 대한 환경변수 변경이 완료 된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ython 3.7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봐요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